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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이란?

피지컬 컴퓨팅의 기원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

▣ 미디어 아트

디지털 미디어와 예술의 결합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

완성된 예술품을 관객이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것에서 벗어나 관객이 직접 참여할 때 예술품이 비로소 완성된다는 개념

피지컬 컴퓨팅이란?

피지컬 컴퓨팅 도구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

[출처] https://live.staticflickr.com/3835/14551675016_10ee0fde02_b.jpg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출처] https://www.slideshare.net/honest72/nodemcu-diy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도구 → 피지컬 컴퓨팅 도구 ⊃ 아두이노

피지컬 컴퓨팅의 기초

  1. 전압, 전류, 저항

2. 아날로그 vs 디지털

3. 회로 결선

브레드 보드

점퍼선

아래 회로는 서로 같은가? 다른가?

같은 회로라도 결선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 연결선의 모양이 다르더라도 하나이다.

  • 부품의 위치나 모양이 다르더라도 연결된 점이 같다면 같은 회로이다.

  • 회로도는 전자 부품을 표준 도형으로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