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정보영재>피지컬컴퓨팅
1주차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이란?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 이란?
피지컬 컴퓨팅의 기원
피지컬 컴퓨팅의 기원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
▣ 미디어 아트
디지털 미디어와 예술의 결합
▣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
완성된 예술품을 관객이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것에서 벗어나 관객이 직접 참여할 때 예술품이 비로소 완성된다는 개념
피지컬 컴퓨팅이란?
피지컬 컴퓨팅이란?
피지컬 컴퓨팅 도구
피지컬 컴퓨팅 도구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
[출처] https://live.staticflickr.com/3835/14551675016_10ee0fde02_b.jpg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출처] https://www.slideshare.net/honest72/nodemcu-diy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도구 → 피지컬 컴퓨팅 도구 ⊃ 아두이노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도구 → 피지컬 컴퓨팅 도구 ⊃ 아두이노
피지컬 컴퓨팅의 기초
피지컬 컴퓨팅의 기초
- 전압, 전류, 저항
2. 아날로그 vs 디지털
2. 아날로그 vs 디지털
3. 회로 결선
3. 회로 결선
브레드 보드
브레드 보드
점퍼선
점퍼선
아래 회로는 서로 같은가? 다른가?
아래 회로는 서로 같은가? 다른가?
같은 회로라도 결선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같은 회로라도 결선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연결선의 모양이 다르더라도 하나이다.
부품의 위치나 모양이 다르더라도 연결된 점이 같다면 같은 회로이다.
회로도는 전자 부품을 표준 도형으로 표현한 것이다.